티스토리 뷰


기본증명서는 개인의 출생등을 입증하는 문서예요. 굉장히 간단한 문서이지만, 자녀 이름으로 만든 적금을 해약할때 반드시 가져가야 하는 서류지요. 어린 아이의 경우 반드시 가지고 오라고 말하는데, 자녀의 기본증명서를 인터넷 발급받는 경우,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답니다.



그럼 어떻게 발급받는지 한번 찬찬히 살펴볼께요. 개괄적으로 살펴보면 만 14세 미만의 자녀의 경우에는 부모가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한 뒤에 자녀의 기본증명서를 발급받으면 되고, 그 이상의 경우에는 자녀의 공인인증서로 발급받으면 된답니다.   


우선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 접속해야해요. 저 이름이 어려우시면 대법원 가족관계증명서로 접속하시면 된답니다. 지원하는 환경은 윈도우 10까지 가능하다고 나와있긴한데, 대법원이 관리하는 사이트들은 프린터 조건이 조금 까다로워요. 가상환경 안되구요. 맥 리눅스환경은 당연히 안됩니다. 무조건 윈도우 환경으로 하셔야해요.



사실 가장 최적의 환경은 윈도우 XP 운영체제에 인터넷 익스플로러 8이랍니다=_=;;; 제가 여러가지로 뽑아봤는데 저게 가장 잘 되요. 하지만 현재 XP지원이 끝난상태라서..참... 왜 제가 저런 결론을 내리게 되었는지도 아래에 나옵니다. 



대법원 가족관계등록시스템이예요. 처음에 무수히 많은 프로그램을 깔고 저 화면이 나오면 1단계는 성공하신겁니다.

여기서 가족관계등록부 발급을 선택하세요.



그럼 저렇게 테스트 증명서 발급하라는 말이 나와요.

프린터가 일단 발급 가능인지부터 확인해주시구요. 발급가능에 불이 들어와있으면 당장 테스트 증명서를 출력해줍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프린터는 컴퓨터에 직접 연결되어 있어야해요. 네트워크 프린터(x), 스풀링 프린터(x)랍니다. 




프린트를 딱 해보세요. 왼쪽처럼 되어있으면 익스플로러버전을 낮춰서 해보셔야해요. 저렇게 되어있으면 100% 프린트가 제대로 안된답니다. 올바른 예와 잘못된 예를 비교해보시면, 중간에 나와야하는 부분들이 누락된 것들이 보이실겁니다. 저도 사실 왼쪽처럼 되어도 잘 된줄 알았는데, 나중에 비교해보니 저렇게 되더라구요 ㅠ 참고로 왼쪽은 윈도우8 - 익스플로러 10 환경이었구요. 오른쪽은 xp - 익스플로러 8 환경이었어요. 




테스트 출력이 완료되면, 본격적인 발급신청으로 넘어갑니다. 일단 신청인 정보를 조회하는데요.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만14세 이하는 부모의 이름으로 발급을 진행합니다. 따라서 여기부터 성명, 주민등록번호 모두 부모꺼를 기입하시고, 개인정보조회에 모두 동의함을 체크한 뒤 조회를 누르세요. 그리고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줍니다.



그리고 5가지 정보중에 하나를 입력해요. 여기서 부, 모, 배우자, 자녀 모두 공인인증 로그인한 분의 부, 모, 배우자, 자녀, 등록기준지를 의미합니다. 헷깔리면 노노!



자, 여기까지 오셨으면 거의다 되었어요. 이제 가장 중요한 신청서부분인데요. 제가 박스쳐둔 부분을 잘 보시고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본인과의 관계는 자녀이구요. 성명, 주민번호 모두 자녀의 것을 입력해주세요. 그리고 증명서는 기본 증명서로 하시면 됩니다. 발급하실거니까 선택은 발급에 해주시면 되요~ 신청사유 꼭 입력해주시구요. 발급신청해주면 발급절차가 끝나요. 버튼 누르고 기다리시면 프린터로 슝슝 기본증명서가 뽑혀나올겁니다~ 이상 자녀 기본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꼭! 테스트 출력하는거 잊지마세요!




꿀팁 더보기

댓글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Total
566,661
Today
26
Yesterday
35
링크
TAG
more
«   2020/08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